EUROPE/GERMANY

뮌헨 여행|데이 티켓 & 바이에른 티켓 & 대중교통 노선도 총정리

Calisol 2017. 12. 13. 18:26

옥토버페스트 기간 뮌헨 지하철역

 

2023년 6월 업데이트 했어요!

 

뮌헨 여행자들이 자주 쓰는 대중교통 티켓인, 뮌헨 도시 내에 하루종일 사용 가능한 데이 티켓, 그리고 뮌헨을 포함한 바이에른 주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까지에도 사용가능한 바이에른 티켓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종류도 많고 사용 방법도 낯설고 티켓으로 탈 수 없는 기차도 있어서 은근히 헷갈렸다. 뮌헨을 여행하려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직접 경험을 바탕으로 MVV와 DB Bahn 공식 웹사이트를 참조하여 정리해보았다.

 

 

 

 

1. 데이 티켓 (Tageskarten)

하루에 대중교통을 2번 이상 이용할 여행자들에겐 1회권 (single ticket)이나 스트라이프 티켓 (stripe ticket) 보다는 하루동안 무제한 쓸 수 있는 데이티켓을 구매하는게 교통비가 훨씬 절약되어 이득이다. 데이 티켓으로 Zone 안에서 지하철 (S-Bahn & U-Bahn), 기차 (Regionalzug), 트램, 버스 모두 이용 가능하다.

 

 

|데이 티켓 구입처

대부분의 U-Bahn(지하철), S-Bahn(기차), 트램과 버스 정류장에 있는 티켓 머신에서 구매할 수 있다. 현금과 카드로 결제 가능하나, 현금은 작은 지폐나 동전만 가능하고 카드는 마스터카드와 비자 중 핀코드(PIN)가 있는 카드만 가능하다. 우리나라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는 대부분 비밀번호가 있기 때문에 사용 가능하다.

 

 

|싱글 데이 티켓 vs 그룹 데이 티켓

데이 티켓은 크게 싱글 데이 티켓(Single-Tageskarte)그룹 데이 티켓(Gruppen-Tageskarte)으로 나뉜다. 혼자 여행하는 사람에게는 싱글 데이 티켓을, 2-5명과 같이 다닌다면 그룹티켓을 사용하면 된다. 그룹 데이 티켓 1장으로 5명까지 가능하니 커플 여행자나 가족 여행자 혹은 동행이 있는 여행자들은 좀더 저렴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어떤 티켓을 사야할까?

싱글이든 그룹이든 데이 티켓에는 크게 1일권(1 Tag)과 3일권(3 Tage)로 나눠진다. (19년 10월에 티켓 머신에서 3일권 발권해서 잘 사용하고 다녔는데 공식 웹사이트에는 3일권 정보가 없네요 ㅠㅠ) 거리에 따라 zone M부터 zone 6까지의 구역으로 나눠지지만 대부분의 뮌헨 여행지는 zone M 내에 있으므로 zone M 위주로 설명하겠다.

 

 

+ 2023년 6월 업데이트

2023년 6월 기준 MVV 공식 웹사이트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 만든 차트. 

뮌헨 싱글 데이 티켓 정보 2023년
뮌헨 그룹 데이 티켓 정보 2023년

 

5세까지는 무료이며 티켓이 따로 필요 없다.

 

 

 

|뮌헨 대중교통 노선도

뮌헨 대중교통 노선도
S-Bahn, U-Bahn, Regionalzug를 아우르는 노선도

 

・ Zone M: 하얀색 부분. 대부분의 관광지가 있는 뮌헨 중심지

・ Zone 1: 노란색 부분. 다하우(Dachau)가 있는 곳

・ Zone 2: 빨간색 부분.

・ Zone 3: 하늘색 부분.

・ Zone 4: 초록색 부분.

・ Z>one 5: 주황색 부분. 공항 있는 곳!

・Zone 6: 파란색 부분.

 

본인이 갈 여행지를 정했다면, 그날 가야할 여행지가 어디 존에 있는지 파악한 다음 티켓을 구매하면 되는데 대부분 유명 뮌헨 여행지는 Zone M 안에 있으며, Zone 5에는 뮌헨 공항이 있다.

 

 

예를 들어,

・ 혼자 공항에서 뮌헨 시내에 간다면 → 싱글 데이 티켓 Zone 5를 구입. 참고로 AirportPlus-Ticket은 Zone 6와 동일한 것으로 16 유로다. 공항에서 Zone 5 내로 올거라면 14.80 유로인 Zone 5를 사는게 더 현명하다.

・ 그룹으로 뮌헨 시내에서 다하우 수용소로 갈 예정이라면 → 그룹 데이 티켓 Zone 1을 구입

・ 그룹으로 다하우도 가고 공항도 갈 예정이라면 → 그룹 데이 티켓 Zone 5를 구입

 

 

노선도 PDF 다운로드 ▼

뮌헨 대중교통 노선도.pdf
0.22MB

 

 

MVV 웹사이트 ▼

 

Tickets & Day Tickets

Your Single Trip Tickets, Stripe Tickets and Day Tickets must be stamped prior to the start of your journey. These tickets only become valid for travel once they have been validated in this way at the ticket machines provided for this purpose.

www.mvv-muenchen.de

 

 

2. 바이에른 티켓 (Bayern-Ticket)

바이에른 티켓은 하루 동안 바이에른 주 안에 있는 대부분의 대중교통 즉 지하철, 기차, 버스, 트램을 무제한 이용가능 한 티켓이다. 바이에른 안에 있는 도시에서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로 갈 때에도 사용 할 수 있으므로 저렴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바이에른 티켓은 크게 바이에른 티켓바이에른 티켓 나흐트 2종류가 있으며 최대 5명까지 사용가능하므로 동행이 있으면 더 저렴하게 이용가능하다.

 

 

|티켓 구입처

독일 철도청인 DB Bahn 웹사이트, U-Bahn, S-Bahn 정류장에 있는 티켓 머신, 그리고 역무원을 통해 구매 가능하다. DB라고 적혀있는 티켓 머신에서 살 수 있다. 현금과 카드로 결제 가능하나, 현금은 작은 지폐나 동전만 가능하고 카드는 마스터카드와 비자 중 핀코드(PIN)가 있는 카드만 가능하다. 우리나라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는 대부분 비밀번호가 있기 때문에 사용 가능하다.

 

 

|바이에른 티켓 vs 바이에른 티켓 나흐트

바이에른 티켓(Reginal Day Ticket for Bavaria)은 사용 시간에 따라 티켓이 구별되므로 자신의 여행 스케줄에 맞게 티켓을 고르면 된다.

 

+ 2023년 6월 업데이트

2023년 6월 기준 DB 공식 웹사이트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 만든 차트. 

바이에른 티켓 바이에른 나흐트 티켓 정보 2023

 

 

|바이에른 티켓 요금표

+ 2023년 6월 업데이트

바이에른 티켓 요금표 2023

 

 

・ 바이에른 티켓을 역무원을 통해 산다면 'Personal Advice'라는 명목으로 2유로를 더 내야하니, 티켓 머신에서 사는 것이 제일 저렴하다.

・  노인슈반슈타인 가는 버스도 이 티켓으로 사용 가능하다!

 

 

|바이에른 티켓 구매 후 해야할 일

바이에른 티켓을 구매했다면 무조건 사용하기 전에 이름을 써야 한다. 이름을 적음으로써 티켓 사용이 유효해진다. 2등석 표를 샀다면 무조건 2등석에 앉아야 한다. 기차 내 검표원은 이름이 적혀있는지와 인원수를 체크한다.

 

 

왼쪽은 역무원을 통해 발권한 바이에른 티켓, 오른쪽은 티켓 머신을 통해 발권한 바이에른 티켓

 

 

 

 

|뮌헨 / 퓌센에서 잘츠부르크 가는법

바이에른 티켓으로 잘츠부르크에서 뮌헨이나 뮌헨에서 잘츠부르크로의 이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티켓으로는 고속열차인 ICE, IC, EC, RJ 기차는 탑승할 수 없다. 뮌헨 중앙역인(München Hbf)에서 기차를 타면 잘츠부르크 중앙역(Salzburg Hbf)에서 내린다.

 

우리는 퓌센에서 잘츠부르크로 갔었다. 퓌센에서 바로 가는 기차가 없어 뮌헨에서 환승 한 후 M 기차를 타고 잘츠부르크로 갔다.잘츠부르크로 가는 기차 안에는 사람이 많으니 일찍가서 자리 잡는 것과, 탈 수 있는 기차가 한정되어 있으니 미리 독일 철도청 웹사이트에서 시간표를 확인하는 걸 추천한다.

 

 

독일-오스트리아 여행|퓌센 시내 & 퓌센에서 잘츠부르크 가는 법

1박 2일의 짧디 짧은 퓌센 여행의 마지막 날이자 잘츠부르크에 가는 날. 아침부터 부지런히 호헨슈반가우 성과 알프 호수, 그리고 노이슈반슈타인 성을 둘러보고 점심을 먹으러 다시 퓌센 시내

calisol.tistory.com

 

 

 

 

|뮌헨에서퓌센 가는법

바이에른 티켓으로 뮌헨에서 퓌센 간 후기.

 

 

독일 여행|뮌헨에서 퓌센 가는 법 & 기차 풍경

뮌헨에서 퓌센으로 간다면 바이에른 티켓을 사용해 기차를 타고 가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저렴한 방법이다. 뮌헨 중앙역(München Hbf)을 출발해 퓌센역(Bahnhof, Füssen)>에 도착하는 기차는 보통 한 시

calisol.tistory.com

 

 

 

 

 

독일 철도청 웹사이트 ▼

 

Discover Germany with our regional offers

Regional offers: Travel through Germany's most beautiful regions on local transport with our regional offers, such as the regional day ticket or the day ticket for Germany.

int.bahn.de

 

 

 

 

뮌헨 여행 포스트 ▼

 

뮌헨 여행|호프브로이하우스 (Hofbräuhaus München) & 빅투알리엔 시장 (Viktualienmarkt)

뮌헨 여행의 마지막 날. 동생은 다시 한국으로, 우리 커플은 퓌센으로 가는 날이기도 했다. 뮌헨에 오면 꼭 사고 싶었던 맥주잔을 사러 기념품 거리와 빅투알리엔 시장, 그리고 호프 브로이에 들

calisol.tistory.com

 

뮌헨 여행|드디어 꿈에 그리던 옥토버페스트에 가다! Day1 (Oktoberfest 2017)

이번 뮌헨 여행의 하이라이트이자 내 버킷 리스트 중 하나인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 나와 남편 그리고 우리 동생은 디언들(Dirndl)과 레더호젠(Lederhosen)을 갖춰 입고 옥토버페스트가 열리는 테레

calisol.tistory.com

 

뮌헨 호텔|레오나르도 호텔 뮌헨 시티 웨스트 (Leonardo Hotel München City West) 상세 후기

우리는 레오나르도 호텔 뮌헨 시티 웨스트 (Leonardo Hotel München City West)에 옥토버페스트 기간인 2017년 9월 말에 3박 4일을 머물렀다. 우선 이 호텔은 뮌헨 구시가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있으므로

calisol.tistory.com

 

 

좋아요♡나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둘 다 로그인 없이 가능해요. ❤️
↓  ↓